이번에도 간만에 노가다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봤어요.


흔히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는데요~
이미지 한장을 한 프레임에 넣어서 마치 움직이는것 처럼 되는효과입니다^^

우선 여기에 쓰였던 이미지를 한번 살펴볼께요.

캐릭터 하나씩 일러스트로 작업을 했구요. 왼쪽 위에서 부터. 총 47장을 만들었네요.
실제로 면 0.1초당 한장씩움직이니깐 걸어가는 느낌만 살리도록 해봤어요.

우선 펼쳐져 있는 사람이미지들을 다시 포토샾으로 불러와서 레이어를 다 나눴구요.


네. 위 이미지 처럼 47장의 레이어가 다 겹쳐서 넣은 PSD파일이구요. 이걸 다시.
블렌드로 넘겨 오면 됩니다.

File 메뉴에서 Import Adobe Photoshop File을 누르면

이처럼 PSD파일의 레이어 그대로 불러올수있게 되죠.
불러온 각각의 레이어들은 블렌드에서 이제 스토리보드를 이용해서 모션을 주면 됩니다.


그전 1프레임. 즉 제일 먼저 사용되어야 하는 레이어를 제외한. 나머지레이어들은 Appearance패널에서 Visibility메뉴에서 Collapsed를 눌러서 레이어를 감춤니다.



그런다음 Object and Timeline 패널에서 +를 눌러서 새로운 스토리 보드를 생성합니다.

적당한 이름을 입력 하면 다음과 같은 스토리 보드 타임라인이 생긴걸 볼 수가 있는데요.




Object and Timeline 에서 반드시 Layer_1을 선택을 한 후에. 타임라인에 있는 Record Keyframe을 누르면
0초에 키프레임이 생성이 되는데요.



Layer_1의 0초에서의 Visible값은 Visible로 0.1초일때는 Collapsed로 설정을 합니다.
그럼 밑의 이미지처럼 되겟죠?

Layer하나당의 이미지는 0.1초만에 보여줬다가 사라져야 하므로 위와 같은 방법을 밑에 있는 레이어도 같이 반복을 시키면 됩니다. (노가다)



네. 이같은 이미지처럼 Layer_1의 Collapsed가 끝나는 동시에 Layer_2의 Visible이 시작되고.
총 47개의 레이어를 아무 생각없이 키프레임을 넣어주면 되는데요.


0.1초간의 이루어지는 스토리보드이므로 비교적 짧은 애니메이션이 되었는데요.
간단 하죠?

아무래도 이런 기능적인 부분 보다는 실제로 씌였던 사람이미지가 47장의 프레임에 넣었을때 어색하지않고
실제로 걷는 모션이라면 성공했다고 할 수 있네요.

그런다음 무한 반복재생이 되도록

Object and Timeline패널에서 자신이 만든 Storyboard를 선택하면 Properties에서 RepeatBehavior에서 Forever로 하면 무한 반복이 됩니당.

그리고 프로젝트를 실행시켜서 볼수 있게 Behavior를 넣어줘야되는데요.

1번의 Asset부분에서 Behaviors 메뉴로 들어가면 ControlStoryboradAction이 있습니다.
이걸 끌어다가 Object and Timeline패널에 놓으면

위 화면과 같이 Properties에서 새로운 메뉴가 생기는데요.
1= EventName은 내가 작업했던 프로젝트를 언제 실행할꺼냐. Loaded(로드되었을때)
2= Storyboard는 어떤 스토리 보드를 실행할꺼냐. 내가만든 Storyboard(내가 지어준 이름)을 설정해주면

잘 실행 됩니다.
그럼 뿅~

Posted by 개백장군